차종례

작가노트

목재라는 재료가 주는 부드럽다 혹은 따스하다는 느낌을
차종례의 작품에서 찾는 것은 온당치 않다
.
그의 작품에서는 상반되는 개념의 대비가 매우 명확하게 드러난다.
작품의 구성은 수학적이며 매우 논리적인 언어에 바탕을 두고 있다.
작업의 산물은 모두가 정확하게 계산된 요소들의 조합이며,
작가는 관객의 시선까지도 염두에 둔 친절을 보인다.
말하고자 하는 바를 확실하게 전달하려는 작가의 의도가
모든 작품에서 두드러진다
. 이런 이유로 차종례의 작품을 일별하는 순간,
이야기의 전개과정에서 관찰되는 논리적 연관성이 소재의 느낌을 압도한다.

EDUCATION 

  • 1967 대전출생
  • 1992 이화여자 대학교 조소과 졸업
  • 1996 이화여자 대학교 조소과 대학원 졸업

PROFESSIONAL EXPERIENCES

  • 2018 YOLO + The way, 홍대현대미술관, 서울
  • 2017 나무, 시간의 흔적 - WOOD, TRACE OF TIME展
  • 2015 제 13회 개인전(알뮤트-서울,양재)
              제12회 개인전(Red sea Gallery -싱가폴)
  • 2014 제11회 개인전(분도갤러리 – 대구)
              제10회 개인전(유아트스페이스-서울)
  • 2013 제9회 개인전(알뮤트갤러리)
  • 2012 제8회 개인전(남포미술관)전남고흥
              제7회 개인전(Bill Lowe Gallery)미국
  • 2011 제6회 개인전(Ever Harvest Gallery-Taiwan)
              제5회 개인전(성곡미술관)
  • 2008 제4회 개인전(Vermont Studio Center-Redmill Gallery)미국
  • 2007 제3회 개인전(관훈갤러리)
  • 2004 제2회 개인전(갤러리아트사이드)
  • 1999 제1회 개인전(덕원갤러리)

COLLECTIONS

플라자 호텔(서울), 성곡 미술관(서울), 남포 미술관(전남 고흥), 코트야드 메리어트(판교), JW메리어트 호텔(중국 장저우)

  • Expose exposed130715, 161x241x15cm,  wood(whitw birch plywood) 2013
  • 차종례
  • 차종례
  • 차종례
  • 차종례
  • 차종례
  • Expose exposed110227
  • 차종례 FAMILIAR OR UNFAMILIAR 01, Wood, Resin, 180x42x7.5cm, 2013
  • 차종례 FAMILIAR OR UNFAMILIAR 01, Wood, Resin, 180x42x7.5cm, 2013
  • 차종례
  • 차종례 WEDDING, Wood, 160×130×210cm, 2000

평론

차종례의 작업은 자신이 알고 있는 “나”가 아닌, “또다른 나”를 조우하는 과정이다.
그것은 불타가 말하는 “참된 나”를 찾는 과정일 것이며 작가가 수행하는 작업의 궁극적 목적일 것이다.
그의 작업은 주위 다른 누군가로부터 어떤 힘을 빌려 전개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자율의지를 따라 적극적으로 몸과 맘을 움직여 깨닫고 걷잡는, “참된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다.
이번 전시는 마치 천불천탑(千佛千塔)을 빚어내듯 공들여 쌓아 올려낸 차종례의 심결과 재료의 물성 그리고 결을 동시에 살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성곡미술관 학예연구실장 박천남

Facebook 댓글